티스토리 뷰

 

만 6세 정도가 되는 아이들은 유치가 빠지기 시작하면서 영구치가 새로 나오는데요. 이의 위치에 따라 빠지는 시기와 순서가 달라서 아래, 유치 빠지는 시기와 순서를 정리해 보았어요. 빠지는 순서가 먼저인 이부터 정리했어요.  

 

 

유치 빠지는 시기와 순서

- 아래쪽 앞니: 만 6세(이 시기에 유치 어금니의 뒤쪽에서 새로 영구치가 나온다고 함)

윗 앞니 만 7~8세

윗 앞니의 뒤쪽 이들윗 앞니가 빠진 후 6개월 ~ 1년 정도의 간격으로 빠짐

맨 뒤쪽의 유치 어금니만 12~13세 이후 빠짐

 

만 12세경에는 제1대구치 뒤쪽으로 제2대구치가 난다고 하며, 성인의 모든 유치가 빠진 후에 영구치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고 함.(어린 아이의 입안의 유치는 20개인 반면에 성인의 영구치는 사랑니 유무에 따라 28~32개) 

 

 

집에서 유치 뽑기

유치는 치과나 집에서 뺄 수 있는데요. 집에서 뽑는 경우는 흔들리는 유치에 실을 묶어서 조심스럽게 빼주어야 해요.(집에서 유치를 뽑는 모습 영상 참고)

 

 

 

발치를 한 뒤에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연세대 치과 병원에서 알려주는 소아 발치 후 주의사항을 정리했어요. 

 

유치뽑기 후 주의사항

1. 유치를 뽑기 전 미리 거즈를 준비하고 발치 후에 약 1시간 동안 물고 있게 해주세요. 피가 조금씩 난다고 자주 새 거즈로 교환하면 오히려 피가 멈추지 않는다고 해요.

2. 볼이나 혀를 씹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셔야 해요.

3. 스며 나오는 피와 침은 뱉지 말고 삼키도록 해주세요.

4. 빨대로 음료수를 먹이지 마세요.

5. 다음날까지 뜨겁거나 매운 음식, 땀이 나는 운동, 뜨거운 사우나, 목욕 등은 피하도록 해주세요.

6. 치과에서 유치를 뽑았다면 착용하여 준 장치는 임의로 제거하지 말고 장착한 채로 식사하고 지시한 기간만큼 장착하고 있어야 해요.

7. 3일 정도는 치료 부위의 양치질은 주의하여 주세요.

8. 감염 방지를 위해 손가락으로 만지지 못하게 하고 치과 발치의 경우 소독 양치액 처방이 있는 경우 일주일 간 하루 2회 양치하도록 해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