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어삼합은 홍어와 돼지고기, 김치를 함께 먹는 음식으로 홍어는 취향에 맞게 삭힘정도를 조절하고 돼지고기는 부드럽게 삻고 김치는 익은 김치를 준비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홍어삼합 만들기

 

1.홍어회

홍어회는 신선할 때 먹거나 삭혀서 먹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홍어삼합에서 먹는 홍어회는 삭힌 홍어를 주로 사용해요. 

 

요즘은 삭힌 홍어회를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 편의점에서도 파는 것을 봤는데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은 500g을 기준으로 약 3만원 내외 정도로 구매 할 수 있고 홍어의 종류나 원산지 등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지기도 하네요. 

 

홍어회는 판매점에서 구매를 해도 되고 집에서 만들어도 되는데요. 집에서 만드는 경우는 홍어해체 및 삭히기 영상과 홍어맛있게 먹는법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알수 있을거예요.

  

<홍어 맛있게 먹는법> 

홍어 효능, 홍어 삭히는 방법, 홍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홍어탕 끓이는법(홍어탕 레시피)

 

 

 

2.돼지고기 수육

저희는 보통 수육 만들때 돼지고기 목살이나 삼겹살로 만들어 먹는데요. 둘 다 맛있지만 삼겹살로 만들 경우 좀더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수육을 만들 때 돼지고기의 잡내가 없어지도록 청주, 월계수잎, 후추, 마늘 등과 함께 넣어 충분히 익혀주고 홍어회와 함께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홍어삼합을 만들어주면 좋아요. 

 

 

아래는 삼겹살로 수육을 만들어 주는 방법인데요. 저희는 가족들이 많아서 4근으로 만들어주었던 영상이예요.

 

[재료]삼겹살 4근, 월계수잎 8장, 청주 1컵, 통후추 1큰술, 통마늘 20알, 천일염 1큰술, 된장 1큰술

 

[만드는 방법] 

1.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준비하고 월계수잎 8장, 청주 1컵, 통후추 1큰술, 통마늘 20알, 천일염 1큰술을 넣어주세요.

2.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돼지고기를 넣어주세요. (육수용으로 고기를 삶을 때는 물이 끓기 전에 고기를 넣어주시면 돼요.)

3.된장 1큰술을 함께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푹 끓여주세요.

4.기름기가 어느정도 우러나오면 중불로 낮줘서 계속 익혀주세요. 

5.젓가락으로 찔러봤을 때 잘 들어가면 고기가 다 익은거예요. 

6.돼지고기를 꺼내어 홍어와 함께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3.묵은 김치

홍어삼합에 쓰이는 김치는 묵은 김치를 이용하면 좋아요. 홍어와 마찬가지로 판매용 묵은 김치를 구매하거나 집에서 담가 묵혀 놓았던 김치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판매용 묵은 김치는 인터넷에서 가격이 10kg에 2만원으로도 구매가 가능한 걸 확인했어요. 물론 전체 재료가 국산으로 만들어진 묵은 김치는 훨씬 비싸지구요. 

 

집에서 김치를 만들어서 묵힌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위에서 준비한 홍어회, 수육, 묵은 김치와 함께 취향에 따라 마늘, 고추, 김치양념, 새우젓, 양념된장, 초고추장 등을  곁들어 즐긴다면 최고의 홍어삼합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여기에 막걸리를 같이 마시면 홍탁(홍어와 막걸리)이 되는거예요. 아래 영상속에서 집에서 막걸리 만드는 법도 확인 할 수 있어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